웃음 = 명상
자, 행복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행복하게 존재하기,
바로 지금...
행복은
여러분의 전 생애 동안
영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인생을 마음속에 그려보아야 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어느날 태어나서,
죽는데요...
그 사이를 우리는 인생이라고 부르죠.
그리고 이것에는 기쁨, 슬픔, 기쁨, 슬픔, 기쁨, 슬픔이 계속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쁨, 슬픔, 슬픔, 슬픔... 약간 기쁨, 슬픔, 슬픔, 슬픔... 이러다가 죽죠.
혹은 인생은 행복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이란 기쁨이 아니죠.
행복은 이렇게 “퉁퉁, 퉁퉁, 퉁퉁...” 오르내리는게 아닙니다.
업~다운이 아니죠.
약간의 요동은 있지만, 안정적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인생을 상상해 봅시다.
파노라마로 보는 겁니다.
파노라마 시각으로...바로 앞만 보지 말구요.
옆을 못 보도록 그...거시기...가리개를 씌운 말이 그렇죠,
눈을 뜨고 모든 것을 보세요.
그것을 지금 느껴보세요.
여러분은 나를 바라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나를 봄과 동시에 주위의 모두를 느끼고 볼 수 있습니다.
난 하니를 볼 수 있습니다. 그녀를 쳐다보지 않지만,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파노라마 시각’이라고 하죠.
우리가 행복하지 않을 때
우리는 시야를 닫고
하나만 바라봅니다.
보통 부정적인 것만 보죠.
우리가 행복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모든 것을 보게 됩니다.
파노라마 시각이죠.
여러분은 공간뿐 아니라 시간에서도 이런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시간 면에서 파노라마 시각은 이렇습니다. “와우 내가 태어났어.
나는 아이였었는데,
지금은 중년이 되었군.
그리고 죽겠지...
내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어?
업~다운 업~다운 할까? 아니면, 아름답게 안정적으로 높이 있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한 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죠.
파노라마 시각은 지금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줍니다.
인생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죠.
알피니즘이라 부르는데, 일본어에는 다른 이름이 있겠지요?
알피니즘은 산을 오른다는 뜻인데, 그런 사람들이죠...
종종 그들은 조그만 것을 박고, 그것을 잡고 오르는데,
줄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산을 오를 때...
난 등산을 좋아하는데요...
밑을 내려다 보아서는 안됩니다.
밑을 내려다보면
현기증을 느끼게 되고,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과거이며,
여러분이 이미 올라와버린 것들이죠.
아래를 보면 “이크~~” 하게 됩니다.
현기증이 나서... 떨어질 수도 있죠.
여러분이 오르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 손과 발을 어디에 놓을지 집중해야 합니다.
오직 지금이죠.
밑을 바라보며 움직이면, 떨어집니다.
또한
여러분은 산의 정상을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그곳은 여러분이 가길 원하는 곳이지만,
그곳에 대해 생각해선 안됩니다.
지금에만 초점을 맞추어야 하죠.
위를 보며 오른다면, 떨어집니다.
꼭대기는 미래이고,
아래는 과거지요.
행복하고 아름답게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오직 지금 손을 둔 곳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그것을 느껴 보세요.
아름답게 오르는…산을 오르는 이 느낌을 느껴 보세요.
등산을 일본어로 어떻게 말합니까?
토산...
토산, 토사, 토잔, 토잔...아름답네요.
자, 여러분의 인생을 등산처럼 느껴보세요.
그렇죠, 여러분은 지금 산을 오르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과거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마세요.
과거를 생각할 때마다,
여러분은 떨어집니다.
좋은 기억조차도 나쁩니다. 왜냐하면 “지금”을 잃기 때문이죠.
미래의 아름다운 계획이라도
“아, 정상에 오르면 난 행복할거야”
그러면 여러분은 지금 행복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행복을 미래에 기대하기 때문이죠.
혹은 어린시절의 행복을 그리워 하는데요...
두 경우 모두 여러분은 ‘지금’에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 인생의 산을 오르세요.
오를 때나 걸을 때나, 같습니다.
여러분이 걸을 때
발걸음을, 현재의 발걸음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넘어질 수 있죠.
행복이란 한 번에 한 걸음입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가고 싶든지 말이죠.
여러분이 걷고 싶다고 상상해봅시다.
여기서 파리나 뉴욕까지 갑니다.
물론 바다가 있으니까, 그럼...
중국으로 건너가서 걷는 겁니다.
아주 머니까 1년이나 2년동안 걸어야겠지요.
하지만 ‘지금’이라는 첫 걸음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결코 못 걷습니다.
지금이 행복입니다.
여러분이 미래에 대해 생각한다면 “아이구야, 만 킬로라니...난 못해.”
과거에 대해 생각한다면 “아, 난 너무 많이 걸었어”
기분이 안좋겠지요.
달리는 사람에 관한 이 아름다운 영화에서처럼...
포레스트 검프는 걷기를 결심했고, 그는 지금을 걷고 있습니다.
지금을 느끼세요.
바로 지금,
이 조그만 카페에서,
이 의자에서,
이렇게 미소 지으며,
지금...
어제의 미소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지 못합니다.
내일의 미소도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지 못합니다.
오직 지금의 미소만 그렇게 할 수 있죠.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웃긴 이야기나
농담을 한다면,
여러분은 “난 내일 웃을거야”라고 말할 수 없고,
지금 웃게 되죠.
웃음은 마음을 각성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도구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금이기 때문이죠.
여러분은 어제 혹은 내일 웃을 수 없습니다.
이번 주 라엘 사이언스 기사 중에
과학자들의 발견이 있었죠.
나는 이것을 40년동안 가르쳐왔는데요...
과학자들은 내가 가르쳐온 사실을 바로 이번 주에 확인해주었습니다.
두뇌에 미치는 효과는
명상과
웃음이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두뇌의 변화를 측정하고 검토했는데요...명상할 때와
웃을 때,
같은 효과가 있었죠.
나는 40년 동안 이것을 가르쳐왔습니다.
기억하시죠? 세미나에서, 나는 아무 이유 없이 여러분을 웃게 했죠.
아무 이유 없이, 그냥 “하 하 하...”
아무 이유 없이 웃는 것은,
그것이 명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아이고, 명상은 어려울거야, 명상을 어떻게 하지?
배워야 할텐데...
히말라야 산꼭대기에 있는 사원에 가야겠지...”
아니죠, 그저 웃으세요.
효과는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5초동안 웃는다면,
그것은 충분하지 않죠.
영원히 웃고, 절대 멈추지 마세요.
더 많이 웃을수록 더 쉬워집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얼굴이 바뀝니다.
조각품처럼, 여러분은 자신의 얼굴을 조각합니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얼굴이 이렇습니다...
그러면 근육이 변하고, 얼굴이 변하죠.
등도 변하게 되죠.
행복한 사람들은
여기에 많은 주름이 있습니다.
항상 웃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얼굴은 자연스럽게 미소짓고 웃죠.
중국에 아름다운 '웃는 부처상'이 있는데,
그런 것은 불교에만 있습니다.
예수는... 고통받고 끔찍하고 아프고 피나고, 윽…
모든 종교는 끔찍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부처는
웃고 있습니다.
배불뚝이의
행복한 부처죠.
이것이 진짜입니다. 엘로힘의 가르침에 가장 가까운 가르침은 불교입니다.
대만 세미나를 기억해보면, 커다란 웃는 부처상이 산에 있었죠... 그 부처처럼
여러분 인생의 부처가 되세요.
사람들은 자주 이야기합니다. “오 신, 엘로힘은 굉장히 심각할거야.
야훼는 틀림없이 신과 같을거야...”
아니에요, 아닙니다!
엘로힘은 어린 아이들 같습니다.
웃고,
장난치고, 농담하고...항상 그렇죠.
그들은 절대 심각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심각하지 않죠!
나는 굉장히 놀랐었는데요...
내가 엘로힘을 만났을 때, 그들은 항상 웃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계속 농담하며 웃긴 표정을 짓고 있었죠.
그러므로,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엘로힘을 닮고 싶다면 말이죠.
명상할 때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명상할 때 심각한 얼굴을 하지 마세요.
안 됩니다...
이것은 명상에 대한 가르침을 어리석게 왜곡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웃으며 명상할 수 있습니다.
내면에서 웃으며 명상해야만 하죠.
그리고 미소 지으세요.
명상할 때
심각한 표정을 지으면, 명상할 수 없습니다.
좋지 않습니다.
즐기세요.
웃으세요.
단 한 문장, 매우 중요한 문장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진지하게 행해야 할 단 한 가지는...
여러분의 인생에서 진지하게 행해야 할 단 한 가지는,
웃는 것이다.”
진지하게 웃으세요.